막나가는 의협 "우리 손에 30석 당락 결정"

입력 2024-03-28 18:49   수정 2024-03-29 02:21

차기 대한의사협회장이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정치운동으로 이어가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전공의 집단사직 탓에 생긴 의료 공백으로 환자 고통이 커지고 있지만 사태 해결보다 정치 세력화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사진)은 28일 기자들을 만나 “전공의나 학생, 교수 중 한 사람이라도 다치면 모든 의사 직역을 동원해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오는 5월 1일부터 3년 임기를 시작한다.

일각에서 의협이 정권 퇴진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전망한 데 대해 그는 “윤석열 정권에는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게 어떤가 싶다”며 “탄핵은 신중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윤 대통령에게 기회를 줬음에도 고집을 굽히지 않는다면 그땐 선택지가 없다”고 막말도 쏟아냈다. 의사들이 세력화하면 대통령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임 당선인은 4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의사들이 힘을 합쳐 정치색을 보여주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그동안처럼 (의사들이) 여당을 일방 지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의사에게 가장 모욕을 주고 칼을 들이댄 정당에 궤멸 수준의 타격을 줄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의사 출신 개혁신당 비례 후보를 반드시 당선시키겠다”는 뜻을 밝힌 임 당선인은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도 했다. 개혁신당 비례대표 1호는 이주영 소아과 전문의다. 그는 “대통령실 사회수석이었던 국민의미래 안상훈 비례대표 후보가 사퇴하지 않으면 당선되지 않도록 최대한 움직일 계획”이라고도 했다.

국내 의사 14만 명 중 회비 등을 납부해 의협 회원으로 활동하는 의사는 5만여 명이다. 이번 의협 선거엔 3만3000여 명이 참여했다. 임 당선인은 65.4%인 2만1646명의 지지를 받았다.

정부의 대화 제의에 대해선 “대화 전제조건은 보건복지부 장·차관 ‘경질’이 아니라 ‘파면’”이라며 “집에 갈 사람과 대화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정부와 여당에서 ‘이렇게 타격을 주는 수단이 있었구나, 진작에 대화에 나설 걸 그랬다’고 후회할 만한 것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도 했다.

임 당선인은 정부의 의료개혁 백지화와 함께 복지부 장·차관 파면이 의정 대화의 조건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백지화, 그리고 책임자 처벌이 이뤄진다면 새로운 정부 인사와 대화할 생각이 있다”며 “대통령이 전공의와 직접 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